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정혜영(鄭惠永) 교수

초등교육과

정혜영 프로필 사진
정혜영 교수는 사범대학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 초등영어교육과 교육실습, 교사교육 분야 연구의 권위자다. 이화여대 초등교육과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고 미국 남가주대학(Univ.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TESOL 분야 석사 및 교사교육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초등영어교육 영역과 창의성과 몰입의 경험에 대한 연구, 예비교사 및 현직 초등교사의 전문성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5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JCB(Journal of Creative Behavior)> 등 SSCI급 국제학술지에 여러편 발표하였다.
저서로는 『Global Teacher Education Program 실제』, 『초등영어교육의 담론과 쟁점』, 『초등학교 교사론』, 『한국 근대 초등교육의 발전』, 『초등교육이란 무엇인가: 현상학적 이해』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성공하는 교사의 첫걸음』, 『교육의 위기: 교사의 스트레스와 탈진』이 있다.
  • 교육과학연구소장
  • 교육관 B동 562호
  • 02-3277-3405
  • 면담 가능시간
    • 월 11-12시, 수 11-12시
  • 연구관심분야
    • 초등 교사교육, 초등 영어교육, 수업전문성, 교사전문성, 수업의 몰입, 창의성, 융합, 질적 연구방법
연구실적
  • 초등학교 교무부장이 인식하는 업무 특성과 경험 탐색: 온라인 단체대화방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452-466
    KCI dColl.
  •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갈등상황과 대응방안 탐색 초등교육연구, 2023, v.36 no.2, 155-181
    KCI dColl.
  •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실습 지도교수 (수퍼바이저)의 경험 탐색: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2, v.35 no.4, 95-121
    KCI dColl.
  • 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2021, v.34 no.3, 19-44
    KCI dColl.
  • 플립러닝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이 인공지능 윤리의식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5, 359-368
    KCI dColl.
  • Comparison between Novice and Experienced English Teachers’ Perspectives and Teaching Strategies for Underachieving Students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3, 286-295
    KCI dColl.
  • 디자인 사고 과정에 기반한 초등 해커톤의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159-185
    KCI dColl.
  • 초등교사의 ‘영어수업의 어려움’에 대한 영어교육 경력별 대응방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4, 321-342
    KCI dColl.
  • 모바일 및 VR 기술과 창의적 사고를 결합한 초등 영어과 창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2, 147-161
    KCI dColl.
  •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초등 영어교사 전문성 개발 탐색: 인디스쿨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5, 339~353
    KCI dColl.
  •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영어수업의 어려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20, 53~73
    KCI dColl.
  • 초등학교 임상장학에서의 멘토링 경험 연구 초등교육연구, 2018, v.31 no.3, 27~50
    KCI dColl.
  • 초등학교 교사의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경험에 대한 자기 성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2, 53~72
    KCI dColl.
  •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 소프트웨어 전문가 교사와 일반 교사의 인식 비교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488~497
    KCI dColl.
  •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초등 영어과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창의적 인성 및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4, 251~273
    KCI dColl.
  • 대본 제작 활동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초등학생의 영어 읽기·쓰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1, 1-20
    KCI dColl.
  • 창의성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육연극이 초등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듣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1, 169-188
    KCI dColl.
  • 초등 영어교사 요구에 근거한교내 맞춤형 수업컨설팅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9, 993~1018
    KCI dColl.
  • 초등학교의 특수학급 교사와 일반학급 교사 간 의사결정 참여 정도와 교사 헌신도와의 관계 특수교육, 2016, v.15 no.1, 181-200
    KCI dColl.
  • 초등 영어과 수업에서 학생의 창의성을 촉진하는 교수 전략 탐색 창의력교육연구, 2015, v.15 no.3, 39-57
    KCI dColl.
  • 초등교사의 영어교육 경력에 따른영어교육 전문성 인식 연구 초등교육연구, 2015, v.28 no.2, 103-128
    KCI dColl.
  •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활동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3, 743-763
    KCI dColl.
  •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읽기 전략 활용 분석 초등교육연구, 2015, 제28권 1호, 159-184
    KCI dColl.
  • What are characteristics, patterns, and ways to promote communication in the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classroom at elementary school in Korea? Information (Japan), 2014, v.17 no.7, 3277-3282
    Scopus dColl.
  •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문자 해독 능력, 읽기 유창성 및 흥미도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3호, 703-723
    KCI dColl.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교무부장이 인식하는 업무 특성과 경험 탐색: 온라인 단체대화방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 452-466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한 갈등상황과 대응방안 탐색 초등교육연구, 2023, v.36 no.2 , 155-181
    KCI
  • [학술지논문]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실습 지도교수 (수퍼바이저)의 경험 탐색: 미국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22, v.35 no.4 , 95-121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학업열의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2021, v.34 no.3 , 19-44
    KCI
  • [학술지논문] 플립러닝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이 인공지능 윤리의식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5 , 359-368
    KCI
  • [학술지논문] 모바일 및 VR 기술과 창의적 사고를 결합한 초등 영어과 창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2 , 147-161
    KCI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6
      • 1학년 ( 1학점 수 7~7
      • 초등교육과 나의 과거, 현재, 미래
    • 초등교육론

      • 학수번호 2156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전공필수
    • 초등영어기초이론

      • 학수번호 351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팀티칭
    • 초등교사교육프로그램비교세미나

      • 학수번호 G1256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2)
  • 2023-2학기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05
      • 1학년 ( 1학점 수 7~7
      • 초등교육과 함께 하는 나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교육관 6층 세미나실
    • 초등영어기초이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1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초등현직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6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8)
  • 2022-2학기

    • 초등영어교육방법

      • 학수번호 3518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초등학교수업관찰연구

      • 학수번호 G1269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2)
    • 교사개발과수업전문성

      • 학수번호 EE21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2-1학기

    • 초등영어기초이론

      • 학수번호 351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2021-2학기

    • 교사연구의심리사회학적기초

      • 학수번호 G125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8)
  • 2021-1학기

    • 초등영어기초이론

      • 학수번호 3518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학력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Ph.D.(교육과정.교수학습)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M.S.(교육과정)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