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란 명예교수
정영란 교수는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소속 교수로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과학교육 영역에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생물교수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생물교육학회와 과학교육학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45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생명과학 교재연구 및 지도』, 『영광의 얼굴들』, 『과학과 탐구실험서 및 지도서』, 『과학과 수행 평가 문항』, 중학교 과학교과서 『과학Ⅰ』, 『과학 Ⅱ』 등이 있다.
연구실적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등 과학 교과의 생물의 다양성 단원에 대한 과학과 핵심역량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1, 1-12
- 과학의 본성 관련 국내 과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3, 218-233
-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의 생명윤리 인식 및 생명윤리 교육의지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1, 72-82
- 디지털스토리텔링 교수 ·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과학 학습의 흥미 변화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5, 465-477
- 초임 과학교사의 PCK와 수업에서 발현되는 PCK의 비교에 대한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5, 293~304
-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가치 판단과 의사결정 변화 양상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498~511
- 생물실험수업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와 경력교사의 반성적 사고에 관한 사례연구 생물교육, 2017, v.45 no.2, 305~318
-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 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도덕적 판단력과 SSI 추론 능력 함양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8, 219~237
- 2009 개정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과학사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2, 389-405
-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이 인식하는 과학 학습 환경 및 학습 적응 과정 분석 생물교육, 2015, v.43 no.2, 145-157
- 과학교과 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 결정 자기 효능감과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2014, 제42권 3호, 265-278
- 교사피드백이 포함된 과학글쓰기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1호, 57-71
- 문제중심학습에 참여한 중학생의 과학적 자기효능감 형성 과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제34권 2호, 155-163
-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학습 전략과과학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제34권 5호, 491-497
강의
-
2021-2학기
-
분자세포생물학
- 학수번호 21965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금 3~3 (153)
-
세포학
- 학수번호 2197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3~3 (153)
- 화교2,지교2 [생교영역]
-
-
2021-1학기
-
고급분자생물학
- 학수번호 2195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금 3~3 (461)
-
세포학
- 학수번호 2197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3~3 (461)
- [생교영역] 물교 2, 생교 2
-
학력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h.D.(유전발생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