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신상근(申相根) 교수

영어교육과

신상근 프로필 사진
신상근 교수는 영어교육과 소속 교수로 영어 평가와 영어 교수법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영어 교사로 근무한 후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어서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로스엔젤레스 캠퍼스(UCLA)에서 TESOL석사와 응용언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구 관심 분야는 영어 평가, 연구 방법론, 컴퓨터 기반 언어 교육 및 평가, 영어 교수법, 제 2언어 교사 교육 등이다. <Language Testing>, <TESOL Quearterly>, <Foreign Language Annals>, <ELT Journal>,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 등의 외국 학술지와 <English Teaching>, <Foreign Languages Education> 등의 국내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였다. 저서인 『외국어평가의 이론과 실제』는 2011년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연구실적
  • The Characteristics of Absolute Grading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English Section English Teaching(South Korea), 2022, v.73 no.3, 95-113
    Scopus KCI dColl.
  • 가상현실기반 영어 듣기 평가 과제 및 논증기반 타당도 모형 개발 연구 중등영어교육, 2021, v.14 no.3, 84-109
    KCI dColl.
  • Doable and practical: A validation study of classroom diagnostic tests Journal of Asia TEFL, 2020, v.17 no.2, 349-362
    Scopus KCI dColl.
  • 다독을 통한 우연적 어휘 지식 습득에 관한 연구 중등영어교육, 2019, v.12 no.3, 117-132
    KCI dColl.
  • Computer-based Language Testing: Potential and Pitfalls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3, 219~225
    KCI dColl.
  • The Characteristics of Absolute Grading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English Section 영어교육, 2018, v.73 no.3, 95~113
    KCI dColl.
  • Korea’s English Curriculum: Review,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3, 206~215
    KCI dColl.
  • 영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경향 분석 연구: 2014-2016학년도 1차 필기시험 문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22~333
    KCI dColl.
  • 환경 인쇄물 기반 어휘 활동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 결과와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598~609
    KCI dColl.
  • 중등학교 영어과 성취평가제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연구 중등교육연구, 2016, v.64 no.3, 611~634
    KCI dColl.
  • 50년간 영어교육에 게재된 영어 평가 관련논문 분석 영어교육, 2015, v.70, 109-132
    KCI dColl.
  • TEACHING CRITICAL, ETHICAL AND SAFE USE OF ICT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2015, v.19 no.1, 181-197
    SSCI Scopus dColl.
  • 원어민 채점자와 비원어민 전문 채점자의 채점 경향 비교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15, v.33 no.4, 401-421
    KCI dColl.
  • How Good is Good Enough?: A Comparison of Three Methods for Establishing Cut Scores on Placement Tests 영어교육, 2014, 제69권 4호, 53-75
    KCI dColl.
  • 마킹 기능이 컴퓨터 기반 읽기 평가의 결과 및 수험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4호, 1305-1321
    KCI dColl.
  • 스마트폰 기반 게임 유형이 대학생의 어휘 학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4, 제21권 4호, 149-172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14
      • 1학년 ( 1학점 목 7~7
      • 원어민 영어 따라잡기
    •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 학수번호 3064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8) , 목 4~4 (교A408)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A402) , 목 6~6 (교A402)
      • 전공필수 영교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2023-2학기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A402) , 목 2~2 (교A402)
      • 전공필수 영교3,복수,전과,편입
    • 영어평가세미나

      • 학수번호 G1351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11
      • 1학년 ( 1학점 월 7~7
      • 원어민 영어 따라잡기
    •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4)
      •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영어평가연구

      • 학수번호 EG3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2학기

    • 영어독해연습

      • 학수번호 3390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2) , 목 5~5 (교A402)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3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A410) , 수 5~5 (교A410)
      • 전공필수 영교3, 복수, 전과, 편입생
    • 영어교육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G135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2021-1학기

    • 영어읽기및쓰기지도법

      • 학수번호 3064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A402) , 수 2~2 (교A402)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8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A402) , 수 4~4 (교A402)
      • 전공필수 영교 2,3,4, 부/복수전공생 수강
    • 영어평가연구

      • 학수번호 EG3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학력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Ph.D.(응용언어학과)